철도탐험대 - 마을교육공동체 (꿈의학교)


철도탐험대

모집중

분류

학생이 만들어가는 꿈의학교

주제

과학·기술,진로,영상·영화

모집 기간

2020-04-01 ~ 2020-07-31

교육 기간

2020-08-08 ~ 2020-12-31

대상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미재학 청소년

모집 인원

15

꿈의학교 소개

조선시대 말 한반도에 설치되어 한 세기 근대화의 역사를 쓴 철도. 우리는 이 철도를 다루는 다큐를 제작합니다.
초중고 학생들이 모여 역사 문화 경제 미래 등등 다양한 측면으로 바라본 철도 이야기를 모아, 직접 체험하고 때로는 방문하여 다큐멘터리를 제작합니다.
영화제작에 관심이 없어도 좋습니다. 철도에 관심이 없어도 좋습니다. 영상을 좋아하고 다큐를 좋아하는 학생, 철도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모여 우리만의 이야기를 써 나가려고 합니다.
%전화보다는 문자로 문답해주시는게 좋습니다!%

2019년 처음 영화제작 꿈의학교를 체험하고, 망했습니다.
그 꿈지기의 말을 들어보자면, 영화제작의 모든 과정을 체험하고 싶었답니다.
주제도 제대로 잡지 못하고 분열하는 모습을 전 두 손 놓고 보고만 있어야 했습니다. 저도 그 주체였으니까요.
결심했습니다. 주제는 정하고 가야 본전은 뽑겠구나. 그때 제 눈 앞에 보인 건 지하철이였습니다.
아, 이거다 싶었습니다.
그냥 철도를 좋아하는 사람들, 그냥 영상찍기를 좋아하는 학생들, 그냥 취재하길 좋아하는 학생들.
모두 활용해 자신이 원하는 것만 할 수 있도록. 군말 나오지 않도록.
그게 저희 공모전의 '초심'입니다. 본전만 뽑자.
그냥 철도에 대해 자료조사만 하고 시나리오만 써도 영화가 나오도록 설계된 본전 친화적 꿈의학교.
누구난 좋아하는 철도 자료만 봐도 되고, 누구는 좋아하는 촬영만 해도 좋습니다.
서로의 취미를 모아 만드는 다큐. 그게 우리 꿈의 학교의 목적입니다.

수리고등학교 2학년 8반 김태현입니다. 청소년 스포츠클럽 UCC 제작 공모전 2018년 2019년 둘 다 참가해 2019년 장려상을 수상. 문상 20만원으로 장려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