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손의 반딧불 - 마을교육공동체 (꿈의학교)


내손의 반딧불

모집중

분류

찾아가는 꿈의학교

주제

미술,기타

모집 기간

2020-04-01 ~ 2020-05-22

교육 기간

2020-05-23 ~ 2020-11-21

대상

초등학생, 중학생

모집 인원

25

꿈의학교 소개

□ 개요
◦ 프로그램 운영 기간 : 2020,05,23~11,21
◦ 운영장소 : 마켓발견 교육공간 (경기도 의왕시 백운로 589-1), 문화공간 내손의 반딧불(경기도 의왕시 내손동 676-6)
◦모집 대상: 초등~중등
◦모집 학생수: 25명
◦프로그램 총 운영시간: 1일 3시간 20회차 총 60시간

□ 프로그램 소개
인어 아가씨가 아닌 인어 아저씨가 등장한다는 점이 바로 동양 신화의 매력이다. 사람마다 상상하는 것이 다르다는 것, 그래서 세상에는 굉장히 다양한 이야기가 무궁무진하게 존재할 수 있다. 그것이 우리가 동양 신화에서 관심을 갖는 이유입니다.

지난 2019년 꿈의 학교에서 동양 신화를 기반으로 스토리텔링과 캐릭터 만들고 신화 속 이야기나 이미지를 표현해보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20년 꿈의 학교에서는 보다 구체적인 스토리를 현대적시각에서 아이들이 만들고 이미지(그림, 판화, 드로잉, 꼴라쥬)와 합하여 이야기책을 만드는 프로그램을 시행 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스토리텔링 프로그램과 사진, 일러스트, 드로잉, 판화, 꼴라쥬 형식의 기법을 사용 할 예정입니다.

동양 신화를 바탕으로 한 문화콘텐츠들은 헐리웃의 영화나 일본의 애니매이션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어벤져스, 포켓몬스터 등이 대표적인 예일 것입니다. 이렇듯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등에서 나오는 캐릭터나, 스토리 등에서 동서양의 신화들은 자주 활용되곤 하는데 앞으로 문화콘텐츠 산업이 점점 중요시 되는 시점에서 동양 신화를 발굴하고 문화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는 보다 다양한 시각의 접근을 통해 그간 우리가 간과 한 자국의 고유한 문화에 대해 나름의 방식과 언어로 데이터를 축적하고 우리의 고유한 가치를 만들어 나아가야 합니다.
또한 이런 신화의 의미를 한번 곱씹어 봄으로써 현대사회의 이기주의, 극단적개인주의, 배타주의 등의 사회문제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예술교육은 예술이 삶과 괴리되지 않고 생활 속에 스며들게 하여 많은 사람들이 예술을 경험하고 이 경험을 토대로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하기 위함에 있습니다. 창의적인 생각은 경험에서 나온오기 때문에 예술적 경험이 부족한 우리에게 예술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경험을 변형할 줄 알고 지식을 통합할 줄 아는 사람들을 우리는 “창의적인 사람” 이라 합니다. 여러 이야기를 듣고 보며 관찰하고 관찰한 내용을 형상화, 추상화, 변형, 차원적사고, 놀이, 통합 등의 과정을 거쳐 창의적 생각 방법을 연습하고 다양한 능력(다각도의 질문능력, 연결성, 혁신, 문제해결 능력과 분석 능력 등)들을 만들어 내는 과정을 통해 미래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것 입니다.

내손의 반딧불은 우리의 정체성이 담긴 자국의 고유한 문화를 기반으로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시행에 중점을 두고 꿈의 학교를 진행 해 나가고자 합니다.

내손의 반딧불

내손의 반딧불은 ?
설립목적
▷ 지역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 콘텐츠의 요구에 부응하고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해 예술가들이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서 고민하고 예술가들이 지역에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