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릿톡 - 마을교육공동체 (꿈의학교)


그릿톡

분류

마중물 꿈의학교

주제

미술,요리,인문학,진로

모집 기간

2019-04-22 ~ 2019-07-01

교육 기간

2019-05-25 ~ 2019-10-26

대상

초등학생

모집 인원

19

  • 2019-11-09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만세작은도서관

    ■ 역사와 문화로 그릿톡꿈의 학교 10차시 교육

    ㆍ주제 : <문화재화 Talk하다> ‘삼국의 문화‘ 책 만들기


    그릿톡’ 마지막수업을 맞이한 친구들은 삼국의 건국과 발전과정 및 멸망, 그리고 도읍지를 중심으로 삼국시대의 문화유산의 특징을 <삼국의 문화> 책 만들기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삼국시대의 ‘당성의 위치와 전략적인 중요성’을 공부하고, 삼국 문화의 특징을 비교하는 책만들기 체험을 통해 시간의 흐름 속에 또 다른 역사의 주인공들의 삶을 돌아보았습니다.


    체험 활동에서 만든 학생들 작품 전시와 ‘내가 소개하는 문화재’를 발표하는 시간에는 지난 수업 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고, 새롭게 알게 된 역사에 대하여 의견을 나누는 시간도 갖었답니다.  우리 친구들이 앞으로 생활하며 마주칠 크고 작은 역경과 어려움을 견디고 이겨내며 그것을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 인생이라는 삶의 무대에서 행복한 주인공으로 살아낼 수 있는 그릿의 힘을 다짐하면서 마지막수업을 마무리하였습니다.










    by 관리자
  • 2019-10-26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만세 작은 도서관

    역사와 문화로 그릿톡! 꿈의 학교 9차시 교육


    주제 : <문화유적지 탐방> 수원화성 및 화성행궁 둘러보기


    탐방 동선 : 만세작은도서관 화성행궁 서장대, 서노대, 서암문 점심화서문, 서북공심돈 북포루, 북서포루 장안문 북수문(화홍문) 동북각루(방화수류정) 연무대 화성어차 만세작은도서관


    다소 쌀쌀한 날씨에 동선이 꽤 길었지만 계획대로 잘 다녀왔습니다.


    미리 수원 화성 시설물들을 한 가지씩 정해주고 친구들에게 직접 해설해 주기로 했는데 나름 잘 준비해 왔답니다. 긴장되고 쑥스럽지만 최선을 다해 해설하는 친구에게 박수치며 응원해주는 친구들 모습이 참 예뻤답니다.
    읽고 듣고 외우고 시험 보고 잊어버리는 공부가 아니라 직접 현장에서 말하고 체험해 본 경험은 오래 오래 기억될 것 같아 참 뿌듯했답니다. 화성어차로 직접 탐방하지 못한 팔달문까지 돌아본 후 연무대에서 함께 손잡고 놀이로 마무리하며 실내 수업과는 또다른 활기가 넘쳤습니다.









    by 강신영
  • 2019-10-12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만세작은도서관

    ■ 역사와 문화로 그릿톡! 꿈의 학교 8차시 교육


    ㆍ주제 : <문화재와 Talk하다> 여주 ‘세종대왕릉(영릉)’과 ‘세종대왕’ 책 만들기


    이번 주 수요일이 마침 한글날이어서 ‘세종대왕’ 주제가 더욱 가깝게 다가가는 시간이었습니다. 오늘 본 하늘 색깔을 말해보라고 했더니 ‘푸르다’ ‘새파랗다’ ‘시퍼렇다’ ‘푸르딩딩하다’ ‘푸르끼리하다’ ‘푸르스름하다’ 표현할 수 있는 단어도 많을뿐더러 개짖는 소리, 닭우는 소리, 바람 소리 등 어떤 소리든 문자로 표현할 수 있다는 데에서 한글이 얼마나 사용하기 편한 문자인지 체험해 보았답니다.


    세종대왕을 만날 수 있는 곳들, 여주 ‘영릉’, 광화문 ‘세종이야기’, ‘세종대왕기념관’을 소개하며 세종대왕의 업적을 다섯 분야로 나누어 책 만들며 정리했답니다. 공법, 천문 과학, 문화 예술, 국방 외교, 출판 훈민정음, 모든 정책과 업적마다 애민 정신이 자리하고 있다는 걸 기록화를 보며 이야기해 보았구요.


    마지막으로 세종대왕의 회복탄력성에 대해 친구들과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역사상 가장 훌륭한 성군이었지만 세종대왕을 괴롭힌 많은 질병과 한글 반포를 반대하던 신하들로 엄청난 좌절과 절망의 순간이 있었겠지요? 세종대왕을 절망과 무기력으로부터 지켜 준 그 힘이 바로 회복탄력성이며 튀어오르는 농구공처럼 절망과 시련을 견디어 내는 힘이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by 강신영
  • 2019-09-28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만세작은도서관

    ■ 역사와 문화로 그릿톡! 꿈의 학교 7차시 교육


     ㆍ주제 : <문화재와 Talk하다> 우리나라 도자기에 대하여 알아보고,  '핸드페인팅' 체험활동


     - 요업 (窯業, Ceramics) 이란?


     - 본구이와 재벌구이의 차이점은?


     - 도자기 제작과정에 대하여 알아본다.


     - 다양한 도자기의 역사와 사례를 찾아보고 가치와 의미를 생각해본다.


    ㆍ체험활동 : 도자기 핸드페인팅 체험하기


    각자 자신만의 이야기를 먼저 도화지에 스케치하고 그다음 초벌구이 된 도자기에 일상에서 보고 들었던 여러 가지 내용들 중에서 가장 재미있거나 또는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표현해 보았습니다.













    ㆍ체험 활동을 통해 도자기의 간단한 명칭과 기본적인 제작과정을 알게 되었고, 학생들의 창의적인 생각과 사고를 나누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by 강신영
  • 2019-08-24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만세작은도서관

    ■ 역사와 문화로 그릿톡! 꿈의 학교 6차시 교육
    ㆍ주제 : <문화재와 Talk하다> 융건릉, 용주사, ‘정조의 효심이 깃든 융건릉, 용주사’ 책 만들기


    이번 시간에는 우리 화성에 있는 융건릉과 용주사에 대해 함께 공부해 보았답니다.


    아버지가 아들을 뒤주에 가둬 잔인하게 죽인 사도세자의 이야기는 조선 왕조 5백 년 역사에서 가장 큰 비극으로 꼽히는데요. 무덤의 명칭으로 사도세자와 아들 정조의 효심에 대해 풀어 나갔답니다.(수은묘 --> 영우원 --> 현륭원 --> 융릉)


    조선 최고의 명당인 화산으로 아버지의 무덤을 옮긴 후 아버지의 넋을 위로해 드리기 위한 능침사찰인 용주사 건립, 팔달산 아래에 신도시 수원화성의 건설, 어머니와 아버지의 환갑 잔치를 위해 8일간에 걸친 화성 행차까지 곳곳에 아버지에 대한 정조의 사무친 그리움과 지극한 효심이 담겨 있다는 걸 함께 알아보았답니다.


    마지막으로 ‘효제문자도’의 ‘효’자에 그려진 사물을 통해 중국 고사에서 찾은 ‘효’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친구들이 생각하는 ‘효’와, 실천할 수 있는 ‘효’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면서 마무리했습니다.







    by 강신영
  • 2019-08-10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만세작은도서관

    ■ 역사와 문화로 그릿톡! 꿈의 학교 5차시 교육


    ㆍ주제 : <문화재와 Talk하다> 세계문화유산에 대하여 알아보고 '파우치만들기' 체험활동


    세계문화유산이 무엇이며 왜 문화재를 아끼고 보존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우리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보편적 가치에 대하여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얘기하고 생각하는 시간이었습니다.


    '파우치 만들기' 체험활동에서는 우리나라의 전통 그림 중의 하나인 문자도에 대해서 알아보고 요즘 유행하는 캘리그라피와 수채화 기법을 적용하여 파우치에 넣을 그림을 그렸습니다. 옛그림의 문자도에서 孝’ 효에 들어가 있는 오브젯의 의미와 쓰임을 알고 각자의 그림을 완성하였습니다.







    by 강신영
  • 2019-07-27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만세작은도서관

    ■ 역사와 문화로 그릿톡! 꿈의 학교 4차시 교육
    ㆍ주제: 박물관과 Talk하다 : ‘다산 유적지’ ‘지도 박물관’ ‘다산정약용’ 책 만들기

    다산 정약용의 생애와 실학 사상을 일대기를 알아보았습니다.


    - 정약용의 가계도


    - 배다리, 수원 화성 설계, 거중기 고안 등


    - 정약용의 유배 시절


    - 매화병제도의 유래


    - 정약용의 3대저서 : 흠흠신서, 목민심서, 경세유표



    by 강신영
  • 2019-07-13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만세작은도서관

    ■ 역사와 문화로 그릿톡! 꿈의 학교 3차시 교육
    주제: 박물관과 Talk하다 & 전곡선사박물관 ‘선사 시대’ 책 만들기

    1978년 1월 한탄강에서 데이트를 즐기던 미군 병사 그렉 보웬의 주먹도끼 발견 이야기로 문을 열었습니다. 우리 문화와 역사에 많은 관심과 흥미를 가진 친구들이라 수업내내 질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답니다.


    그릿 활동으로는 그렉 보웬의 발견과 연결하여 우연한 기회나 실수, 혹은 끊임없는 노력으로 세상을 바꾼 발견과 발명에 대한 다양한 사례들을 이야기하고 미래의 ‘나’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by 강신영
  • 2019-06-22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만세작은도서관

    ■ 역사와 문화로 그릿톡! 꿈의 학교 2차시 교육


    ㆍ주제: 화성시의 역사와 Talk하다 & '화성의 1919' 책 만들기


    100년전 3.1운동의 배경과 뒤이어 일어난 화성의 만세운동은 어떠했을까요?


    제암·고주리 학살 사건과 34번째 독립운동가 스코필드의 활약 알아보기!


     한눈에 보는 ‘화성의1919 책만들기’ 체험활동을 통해 무명의 독립운동가들의 이름을 기억하여 적어보고 만세운동의 과정과 일제의 잔악함을 글로 쓰고 꾸미는 과정을 통해 두려움을 극복하고 행동으로 발현되는 위인들의 가치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





    by 강신영
  • 2019-06-08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만세작은도서관

    ■ 역사와 문화로 그릿톡! 꿈의 학교 1차시 교육
    주제: 그릿톡 꿈의학교 교육프로그램 소개 & 마음열기


    역사와 문화로 그릿톡!  꿈의학교 개교식입니다~




     첫 수업의 작은 설렘은


    국기에 대한 맹세와 애국가로 시작했어요~


    역사와 문화를 공부한다면 기본이겠죠? ^^




    그릿톡 꿈의학교 교육프로그램과 규칙을 듣고


    선생님들과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새로운 친구들과 마음열기~


    요리 너무 쉬운 것 아니예요? ^^


     

    맛있는 과자를 이용하여 여러가지 캐릭터와


    친구들의 기분을 표현해 봤습니다.


     

    선생님~ 그릿톡이 뭐예요?~


    GRIT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알아봤구요 ~


    Growth 성장


    Resilience 회복력


    Intrinsic motivation 내재적 동기


    Tenacity 끈기


     



    하얀 도화지에 친구들의 꿈을


    오리고, 붙이고, 그려보았습니다.



    우리 친구들의 예쁜


    꿈이 이루어지길 바래요 ~ ^^


     

    by 강신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