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궁 - 마을교육공동체 (꿈의학교)


왕궁

분류

찾아가는 꿈의학교

주제

과학·기술,음악,진로,영상·영화,뮤지컬·연극,기타

모집 기간

2019-04-05 ~ 2019-07-08

교육 기간

2019-04-27 ~ 2019-11-30

대상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미재학 청소년

모집 인원

41

꿈의학교 소개

☐ 목표
(왕궁 꿈의학교 교장: 전혜선 )용인 왕궁 꿈의 학교는 실용악기(드럼,일렉기타,베이스기타,건반,타악기) 및 국악기(나발 · 나각 · 장구 등 국악 타악기 외 해금, 피리/태평소,가야금 등)불고(吹) 때리는(打) 취타악기의 소리를 현대적으로 확장하여 다양한 악기를 즐기며 창의성을 도출합니다. 그 과정에서 역사 속 가치관으로 바른 인성과 장애인 인식개선 및 융합예술 감상, 취타대 역할극 창작, 토의토론 정책제언, 마을축제를 기획하는 다양한 활동을 전자책( e-book)으로 발간하여 나의 가치관이 담긴 진로포트폴리오를 제작합니다. 문화예술에 날개를 달아 왕처럼 당당하고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꿈의학교입니다.

※전자책(e-book) 진로 포트폴리오 제작은 자료수집 과정에서 점진적 자아성장을 경험한 2년차 부터 제작(2020년)

* 각 반을 선택할 때 참고 사항 4월 27일(토) 개교식 : 학부모님 참석

< 다양한 악기연주 과정은 각 반 전체로 공통진행되는 필수임>
각 반에서 선택한 활동만 하지 않습니다. 반을 선택하는 이유는 리더선정을 위함입니다. 꿈학생 전체는 왕궁학교 프로그램을 경험하게되며, 특별히 선택한 반 활동의 리더, 프로잭트 메니져(PM),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을 하게 되어 선택하지 않은 다른반의 팀원으로 구성되어 함께 엮인 전체는 하나로 진행됨을 참고 바랍니다.
(너무 깊에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어차피 모두 다 경험하는 내용이며 특별히 선택한 영역에 성취도를 높이는 리더십 성장이 목적입니다.)


☐교육: 왕궁학교 예술적 창의 도출 과정
1) 모인다.
아름다운 옛 왕궁 뜨락이 눈에 보이는가. 왕궁 뜨락에 둘러 앉듯 용인 꿈학생이 모인다.
이때, 음악예술 분야 진로의 꿈을가진 학생 뿐아니라 회계사 등 예술과 거리가 멀어보여 창의력이 전혀 필요없을 것 같은 관심분야의 엉뚱한 생각으로 가득한 상상쟁이 꿈학생들이 모인다

2) 탐색한다.
실용악기(드럼,일렉기타,베이스기타,건반,타악기) 및 국악기(나발 · 나각 · 자바라·징 등 국악 타악기 외 해금, 피리/태평소,가야금 등)불고(吹) 때리는(打) 취타악기의 소리를 즐긴다. 이때, 현대적으로 즐길 수 있는 악기들과 전통악기의 단순 소리 탐색을 넘어 전문예술인의 연주를 감상하며 스스로 탐색한다.
■ 전문예술단 에버그린팝스 오케스트라 콘서트 *19.05. 25일 오후 4시 (죽전야외음악당) 견학

3) 나눈다.
전문예술단 콘서트를 견학하고 보고 느낀 생각을 공유한다. 음악 뿐아니라 다양한 관심 분야의 꿈쟁이들이 엉뚱하게 모여 나누는 대화는 어떨까? 가까이 가서 엿듣고 싶어진다. 이때, 나의 생각을 분명하게 말하고 타인의 말에 귀기울여 들으며 서로의 생각을 깊이 나눈다.

4) 학생 스스로 소리의 모형을 만든다.
한국의 전통의상이 아름다움을 살린 개량화 과정을 거쳐 한국복식의 대중화가 이루어졌다. 음악도 그렇게 할 수 있을까? 불편하지 않으면서도 아름다운 소리. 그 모형을 그려본다. 대취타는 왕이 거동할때 연주되던 위풍당당한 전통행진곡이다. 결혼행진곡, 라데쯔끼 행진곡 등 그 어느 서양행진곡에 뒤쳐지지 않는 왕의 기개가 살아 있다. 옛 국왕들이 특별하게 누렸던 행진곡 음악을 현대인들이 일상에서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 볼수 있을까? 이때, 소리란 어떤것이며 그것을 확장시킬수 있는 생각들을 모아보자. 상상한 소리의 창작과정을 거쳐 창의적으로 실용 취타대의 틀과 모형을 디자인한다.

5) 창의적 실용취타대를 구현한다.
지금까지 이런 음악은 없었다~ 이것이 대취타인가 ...
꿈학생 스스로 소리를 상상하고 즐기며 구현한 불고(吹) 때리는(打) 취타악기를 현대인들도 즐기고 연주 할 수 있는 현대적 소리의 확장으로 창의성이 발휘되어 실용취타대를 구현하자.

6) 왕궁 실용취타 콘서트
학생 스스로 소개하고 알리는 공연예술을 기획하여 진행하자.
실용취타대 음악을 발표하며, 용인 고을 현감도 초청하고, 어르신 및 주민들도 초청하여 왕궁 실용취타대 행차에 마을이 함께 하는 잔치를 기획하자.
(2019.07.13 / 기흥호수 공원 조정경기장 야외 잔디밭)

☐ 학습전이 과정
- 역대 왕의 삶속 가치관과 역사 탐구
새롭게 대취타(왕의 행차 시 연주되는 음악)전통음악을 현대적 실용연주로 즐겁게 표현하고 정조이산의 "효", 모든 경서를 완벽하게 암기하고 있던 정조는 암송할 때까지 지독하게 파고드는 습관이 있어 독서광이 었으며 한국최초 안경을 쓴 왕이다. 실록에 신하들이 '공부 좀 그만하시오' 라는 엄마 같은 잔소리 맨트를 했다고 한다. 역대 왕들의 삶속 가치관을 통해 우리 인성의 나무를 키워보자.

- 역할극 창작
정조대왕의 행차 취타대는 용인의 기흥고을에 이르렀고, 행렬 속 왕, 신하, 백성.. 등이 역할극을 펼칩니다. 환경에 대한 짧은 역할극을 계획해보자.

- 융합예술 감상
정조시대의 정약용은 조선후기 과학자이자 시인이며 실학자이다. 왕궁학교에서 과학과 예술을 융합하여 정약용처럼 생각의 힘을 넓혀보자. 제4차 산업 Iot 분야 소리예술과 빛의 과학을 융합하여 조명에 내가 좋아하는 색을 지정하여 악기소리에 따라 칼라가 변하는 체험과 음악을 감상하자. - 놀이(리듬메트릭스, 꼬마볼링, 딱따구리 타악기 만들기)
(소리와 빛의 과학을 융합하여 칼라가 변하는 조명 Iot 4차 산업혁명/*변동 있을 수 있음 )

☐ 집단지성
- 토의토론 (정책제언)
사람, 자연, 생명 존중 관련 토의토론을 통해 지역사회에 문제점을 발견하고 정책제언 하기

왕궁학생의 관심 분야별 팀 주제를 정하고 토의토론을 하자. 토론한 내용은 지역언론 신문을 통해 지역 환경정책에 대해 제언하게됩니다. 청소년들의 생각이 지역사회로 흘러가는 체험을 통해 역사 속 옛 왕처럼 당당하게 생각하며 행복하게 스스로의 꿈에 날개를 달아봅니다.

-영상 미디어 (관련 영상 확보 촬영)
왕궁꿈의학교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과정을 학생스스로 영상으로 수록하고 편집합니다.
/ 꿈학생들의 예술적 태도 중심 영상 소개(10월 26일- 영상소품/ 11월 30일 종강식 )

- 장애인 인식개선
역사 속 장애인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세계최초로 장애인 복지정책을 펼친 나라. 그 자존감으로 고려와 조선의 유명 장애 인물들을 살펴보자. 조선전기 시각장애인 단체" 명통시(明通時) 등 편견없이 장애인들과 함께 악기를 연주하고 즐기며 창작합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 가족단위로 불고(吹) 때리는(打) 취타악기를 가지고 나와 마을 주민들과 함께 연주하며 둘레길을 걷습니다.
(2019.07.13 / 기흥호수 공원 둘레길 걷기축제)

☐ 정리
-마을 축제 기획 및 영상 미디어(기획·홍보)
마을의 문화시설에 관심을 갇고 용인기흥호수 둘레길을 걷는 축제를 우리가 기획하자.
에버그린팝스 서포터즈 나눔 걷기 축제기획 (2019.07.13.) 이때, 왕궁 실용취타대 걷기 행차로 장애인·노인· 애완견· 가족단위의 마을 사람들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설계하자.
마을 축제 기획·홍보 및 영상제작 등의 참여로 사람·자연·생명존중의 문화운동을 펼친다.
왕궁 꿈의학교 실용취타대 구현 콘서트 (2019.10.26.)/ 졸업식 기획 (2019.11.30.)

- 전자책 (E-Book) 발간 (나의 꿈 포트폴리오를 만들자)
※ 올해 새싹 꿈학생이 내년 2020년 왕궁 꿈학생으로 활동한 2년차 부터 제작(2020년 프로그램에 포함)

왕궁 꿈의학교에서 체험한 모든 창의적 활동 2년 활동 분량을 모아 나만의E-Book에 수록, 제작 발간합니다.
■ 진로분야 : 실용음악, 국악분야, 역사가, 연극, 문화예술분야, 홍보기획, e-book, 편집디자인, 복지분야, 미디어, 사람, 자연 생명존중 관련 분야 해당 ·

☐ 평가
학교 생활기록부 기록: 학생의 활동 내용을 학교 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영역 특기 사항란에 기록.
(경기도 교육청 생활기록부 기재지침에 따른 입력)

■ 진로 및 청소년 인성교육
에버그린팝스 오케스트라는 장애인에게 무료로 악기를 교육하여 예술인의 삶으로 사회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손잡아 주는 노력을 끊임없는 하고 있습니다. 왕궁 실용 취타대 구현 및 행차를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 완전히 다른 관심 분야의 꿈 학생들이 모여 창의성을 도출하는 과정으로 여러분을 만날 수 있게 되어 대단히 기쁘게생각합니다.

☐ 진로 포트폴리오(전자책 제작)
청소년의 봉사활동에는 입시에 필요한 봉사산점 점수 취득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 도움의 손길 그리고 공연예술 악기연주, 토의토론 환경정책 제언의 집단지성의 힘 등 지역사회에 필요한 다양한 활동으로 청소년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아름답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함께하고자 합니다.

왕궁 꿈 학교 학생들은 다양한 각도로 체험하고 관심 영역의 팀웍으로 얻어진 가치관으로 학생 스스로의 꿈을 모색 하게하는 선순환의 구조로 설계하였습니다. 이 과정을 진로 포트폴리오 전자책(e-book) 으로 제작하여 바른 인성으로 삶을 대할 수 있도록 청소년에게는 진로포트폴리오, 청년이 되어서는 취업 포트폴리오, 중장년으로 성장하여서는 자서전으로서의 역할로 인성의 나무로 자라게 될 것을 확신합니다.
※전자책(e-book) 진로 포트폴리오 제작은 자료수집 과정에서 점진적 자아성장을 경험한 2년차 왕궁 꿈 학생부터 제작(2020년)

왕궁 꿈의학교 교장: 전혜선 드림.

에버그린팝스 오케스트라는 경기도 지정 전문예술단. 2002년 창단된 예술단체로 2014년 부터 사람·자연·생명존중의 문화운동을 펼치고 있다. <전혜선 대표 겸 지휘자, 예술감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