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t Server - 마을교육공동체 (꿈의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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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2019 학생이 만들어가는 꿈의학교

주제

진로

모집 기간

2019-04-05 ~ 2019-09-18

교육 기간

2019-04-11 ~ 2019-12-31

대상

중학생, 고등학생, 미재학 청소년

모집 인원

22

  • 2019-11-09 09:38

    2019년 08월 29일 3시간


    201908293시간


    살해 동기를 구상했다. 가족은 아버지의 사업의 실패로 궁핍하게 살아간다. 그리고 아픈 형에게 많은 돈이 들어간다. 그로 인해 온갖 고생을 하는 부모님과 궁핍한 가정 환경의 좌절 등으로 동생은 형을 살해하기로 결심한다.


    또한 등장인물들 중 할머니는 제외하기로 했다.


    by 조세빈
  • 2019-11-09 09:35

    2019년 10월 28일 3시간


    201910283시간


    11월 초에 운영할 꿈의 학교 부스에 관해서 회의했다. 회의의 중점이 된 것은 부스 운영 때 얼마나 게임 제작을 할 수 있는지였다. 이때 우리 기획 시나리오 부서에서 기획한 퍼즐이 프로그래밍으로 실현할 수 없어 다른 퍼즐을 기획하기도 했다.

    조금 진행된 거지만 정말 내가 게임을 만드는 것에 참여 했고, 게임이 만들어지는 것 같았다.


    by 조세빈
  • 2019-11-09 09:33

    2019년 09월 05일 3시간


    201909053시간


    저번 회의에 이어서 범죄 트릭을 구상했다. 살해 방법은 공기 주입인데 그것의 원래 방법은 주사기를 통해서 공기를 주입하지만 가정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물건들로 대체 했다. 샤프와 주사심을 사용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세세한 여러 트릭들을 구상했다.


    by 조세빈
  • 2019-11-09 09:30

    2019년 08월 31일 2시간


    201908312시간


    게임에서 사용될 트릭을 구상했다. 자살로 위장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진행했다. 그 예로는 가스로 인한 자살로 보이기 위해서 번개탄을 놓는 등의 트릭이 있다. 번개탄으로 자살 위장을 했다면 실제 살해는 어떻게 했을지와 그 외의 다른 트릭들의 상세한 부분을 다음 회의 때 진행하기로 했다.


    by 조세빈
  • 2019-11-09 00:28

    2019년 9월 5일 3시간

    범죄 수법을 알게되는 부분가지 세세하게 짰다. 그리고 추가되는 부분의 트릭을 짰다. 보통 주사기가 아닌, 샤프통과, 그 통과 직경이 같은 주삿바늘을 발견하도록 설계했다.
    by 김은비
  • 2019-11-09 00:26

    2019년 8월 31일 2시간

    트릭회의를 했다. 우연적인 사건에서 범죄로 의심하는 부분 (책장 발견 전-방에서 나는 가스 냄새가 조작됐다) 전까지의 트릭을 만들었다. 스토리를 아우르는 큰 범죄트릭이 필요해보인다.
    by 김은비
  • 2019-11-09 00:24

    2019년 8월 1일 4시간

    스토리 회의를 했다. 친할머니, 아버지, 새어머니, 새 동생, 형으로 설정했는데 전형적인 틀에 박힌 게임인 것 같아서 고민이 필요해보였다.
    by 김은비
  • 2019-11-09 00:20

    2019년 7월 30일 4시간

    4. <게임기획>

     

    프로듀서 직군 (PD와 비슷한 개념)

    : 리드 프로듀서, 어시스턴트 프로듀서, 빌드 프로듀서(업데이트, 패치 관리), 멀티 플랫폼/로컬라이징 관련 프로젝트 매니저& 빌드 매니저

     

    게임디자이너

    : 리드 게임 디자이너(게임 속 요서, 기획서 지시), 시스템 디자이너(규칙 설계), 컨텐츠 디자이너(규칙 지켜 컨텐츠 설계), 시나리오 라이터, 밸런스 디자이너, 레벨 디자이너(플레이어 레벨에 따른 게임 레벨 설정. 새 NPC, 공간 등 기획), 스크립터(프로그래밍 의뢰 전 기획팀 자체 임시 시범)

     

    기타: QA (퀄리티-재미, 시스템) 관련직

     

    개발지원 업무: CS (서비스=문의 처리)

     

     

    1. 게임이 복잡하고, 다양한 재미를 추구할수록 게임 디자인은 어렵다.

    2. 정확한 골이 무엇인지 이해해야 한다.

    3. 누군가는 게임 디자인에 책임져야 한다.

     

    게임기획자는 영화 감독이나 시나리오 작가가 아닌 건축 설계사에 가깝다. (개발 가능 아이디어 만들기)

     

    -기획

    1. 협의 통해 결정

    (기획팀에서 독단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팀들과 함께 회의 한 다음 그 내용을 문서화해서 전달하는 식으로 해야한다. 예시: 캐릭터 설정과 디자인은 일러팀과 하기)

    2. 결정 사항을 논리적으로 설계

    3. 다른 부서에 효과적으로 전달

    4. 잘 구현됐는지 판단

     

    회의 내용: 해야할 일을 쪼개면 뭘 회의 해야하는지 보인다.

     

    필수 사항: 스크립트 언어(LUA, XML), 영상/심리(인지, 소비자, 행동)/인류/경제학, 마케팅, 확통, 이산수학

    참고 사항: 툴 (엑셀 함수, VBA, 게임 맵 에디터, 플래시, 구글 스케치, MS VISIO, 포토샵-이미지툴, 사운드 이펙트 툴 등) \

    VBA: 암시로 게임 만들기 가능

     

    MS 오피스 사용능력-문서 장성 능력 역시 기본, 서브컬쳐와 대중문화 이해 필요

    게임 웹진 기사, 콘텐츠진흥원, 지원 업체 홈페이지 → 정보는 힘

    인맥-지인 질문 예시: 이쪽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데, 접근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어떤 준비를 해야할까?

    1. 나의 현주소는 어디?

    2. 공부 전략을 짜자.

    3. 입사 전략을 짜자.

    4. 자신만의 세일즈 포인트 만들기. → 희망업무, 특수 희망 직무 (범용+특수, 예시: FPS 분야에서 일하겠다.)

    5. 게임 잘 이해하기. → 지원하고자 하는 포지션, 플랫폼, 업체 게임 플레이 하기, 시장의 규모, 수요, 트렌드 조사하기

     

    고전, 콘솔, 인디게임에서 아이디어를 많이 얻을 수 있다.

    툴 선택(1인 개발): GAME MAKER, RPG MAKER, 엑셀 VBA, 렌파이

     

     

    기획 팀 일 (작성 파일)

    문서 히스토리: 수정사항 기록

    간트차트(일정 문서): 작업, 담당, 시작/완료일, 계획/실적

    게임데이터: 항목, 필요, 레벨업, 리소스, 데이터 – 데미지, 해금조

    리소스 목록: 배경음악 / 배경음악 ID, 텍스트 / 텍스트 ID

    UI계획서: 실제 화면과 뜨는 UI 크기 설정

    정해놓은 UI 등 기능이 실행 되는지 아닌지 표: 대분류-SYSTEM, 중분류-설치, 소분류-게임이 설치된다.

    기타: 실제 스테이지 크기와 화면에 보이는 부분, PC각도 마다 설정되어 있는 외형 등등

     

    알만툴 → 아방스카페 →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스크립트 등 참고하기, 컴퓨터로 만들어서 모바일에서도 가능하게 하는 법 검색하면 나온다.
    by 김은비
  • 2019-11-09 00:19

    2019년 7월 29일 4시간

    게임은 보드게임으로 시작해 비디오게임, 컴퓨터게임, 모바일게임으로 변화했다. 모든 게임은 보드게임으로 부터 시작했다. 

     

    이때, 비디오게임 개발자를 1세대, 컴퓨터게임 개발자를 2세대, 모바일게임 개발자를 3세대라고한다. 플랫폼은 10년 주기로 바뀌며 현재 너무나 많은 것들이 생겨나고 있어 다음 세대의 주인공은 단언하지 못한다. (VR/AR로 예상)

     

    1998년 리니지: 온라인 게임의 시작 → 2009년 아이폰으로 인해 모바일 게임의 시장 생성, 확대 

    =인원, 기간, 제작비 등 감축

     

    인원, 기간, 제작비는 프로그래밍 ‘서버’의 안정화 베타(?)가 원인이였으나 모바일로 플랫폼이 바뀌며 엔진(EXIUNITY)를 사용하며 해결되었고, 그렇기에 인원, 기간, 제작비가 감축되었다.

     

    부연 설명: 

    UI란 캐릭터, 배경을 제외한 모든 것으로 설정창, 버튼, 알림창 등이 있다.

    음향은 알바한테 외주를 맡기는 방법으로 해결한다. 30~50만원 소비, NCSOFT만 음향팀이 있음

     

    1. PNG 파일로 일러스트 넘겨받아서 하기

    2. 일러스트와 프로그래밍 동시 진행 가능 (박스로 오브젝트 설정한 후 일러 받으면 덮어씌우면 됨)

    3. 버전 다르거나 업데이트 하면 전 파일에 오류생기니 업데이트 하지 말고 버전 하나로 통일하기.

    4. SVN?

    5. 변수 이름, 함수 이름, 설계 형태 맞추기

    6. 파트별로 해놓고 제일 프로그래밍 잘하는 한명이 정리해서 통일하기. 이 부분은 토요일마다 학원에서 활동하거나 (부원장 선생님 제안) 프로그래밍 선생님께 도움 강의 받아가면서 하기

    by 김은비
  • 2019-11-08 23:59

    2019년 11월 2일 꿈의 학교 부스 운영

    꿈의 학교 부스 운영을 위해 단체 버스를 타고 미사리 경기장으로 가서 운영 준비했다. 부스 시작할 때에는 사람이 별로 없었지만 시간이 점점 가면서 사람들이 모여져갔다. 부스 운영을 하면서 사람들이 많이 와주셨고  피드백등을 남겨주신 것을 보고 지금까지 노력한 것이 결과가 좋게 나와 굉장히 뿌듯하고 재미있는 시간이라 느꼈다.
    by 최인경

본 꿈의 학교 운영진은 이미 꿈의 학교를 한번 이수한 바, 계획과 진로코칭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각자 게임시나리오 작가, 게임 원화가, 프로그래머가 진로 이기에 실질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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