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 배움 서당 - 마을교육공동체 (꿈의학교)


미사 배움 서당

분류

2019 학생이 만들어가는 꿈의학교

주제

진로,기타

모집 기간

2019-04-05 ~ 2019-07-31

교육 기간

2019-05-04 ~ 2019-12-14

대상

중학생, 고등학생

모집 인원

10

꿈의학교 소개

미사 배움 서당

교훈
“경험적 교육”.“실천적 교육”

교사라는 진로를 가지고 누군가에게 배움을 줄 수 있는 것은 정말 의미 있는 행동입니다. 저는 학교 및 가족, 지인들에게 내가 교육 받은 지식을 친구들에게 전달하면서 저는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제가 누군가에게 배움을 전달하면서 제가 약한 분야는 배움을 주기 어려웠으며, 강의를 하거나 하는 기회 또한 적었으며, 여러 사정상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들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중학교 때부터 경기도 교육청 주관 “꿈의 학교” 활동을 하면서 경기도 교육청 주관 “학생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꿈의 학교” 활동을 통해 나의 진로를 더욱 발전시켜 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학교생활에서는 경험하지 못한 체험적 교육을 바탕으로 저의 미래 진로와 생각이 같은 친구들이 함께 의기투합하여 학생 스스로 진로를 개척해 나가고자 하는 의지로 ‘미사 배움 서당’을 개교하고자 합니다.
저희 ‘미사 배움 서당’은 학생 스스로를 발전시키면서 동시에 이웃 및 주변의 어르신, 학생, 장애인 등 다양한 이웃들에게 배움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예로부터 서당은 단순히 학문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닌 예의(禮儀)를 가르치는 서당과 같이 ‘미사 배움 서당’은 지식만을 전달하지 않고 어르신 분들에게 한글을 가르쳐 드리거나 어르신 분들에게는 다소 생소하실 수 있는 “스마트폰 사용법”등을 알려드림으로서 봉사와 배움을 실천하면서 교사로서의 책임감과 행동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게 할 것입니다. 또한 보다 나은 가르침을 전달받고 교사라는 꿈을 향해 나가기 위해 우리 모두가 교직에 재직 중이신 선생님께 미래의 직업 진로에 대하여 세미나를 통한 토론과 질문을 하는 활동과 친구들과 본인의 강점분야를 더욱 학습하여 주변 친구들에게 도움을 주는 활동과 자신이 약한 분야를 그 분야에 강한 친구에게 배우면서 서로의 발전을 도모 할 수 있는 가르침을 주고받는 협력 서당을 만들고자 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경기도교육청 주관 학생 스스로 만드는 꿈의 학교 면접에 참여하게 된 ‘미사 배움 서당’의 꿈짱 박성현 입니다. 저는 교사라는 진로를 꿈꿔오면서 생각했습니다. 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