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공생하는 4차 산업혁명 : 스쿨팜 - 마을교육공동체 (꿈의학교)


환경과 공생하는 4차 산업혁명 : 스쿨팜

분류

2019 학생이 만들어가는 꿈의학교

주제

과학·기술,인문학,진로,창업,기타

모집 기간

2019-09-10 ~ 2019-10-11

교육 기간

2019-05-04 ~ 2020-01-30

대상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모집 인원

11

꿈의학교 소개

저희 "환경과 함께 살아가는 4차 산업혁명" 꿈의 학교는 환경과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워보고, 학생들에게 환경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줘보려고 합니다. 또한 극단적으로 한 쪽 편에 서는 것이 아닌 환경과 기술이 공존하는 스마트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저희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 또한 가져보고자 합니다. 따라저 저희는 이와 같은 목표를 갖고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려고 합니다.
첫번 째 활동은 씨앗을 품은 친환경 빨대 만들기+나눔활동입니다. 기존에 한 번 쓰고나면 쓰레기통으로 버려졌던 플라스틱 빨대 대신에 자연분해되는 빨대에 씨앗의 식물을 담아 주변에 나눠주는 봉사 활동을 할 것입니다.
두번 째 활동은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해지는 현재, 노인들의 호흡기 건강을 지켜주는 미세먼지 식물을 편하게 기르도록 도와주는 스마트 화분을 만들고, 기계를 잘 다루시지 못하는 어르신들을 위해 한눈에 봐도 조작법을 알 수 있는 화분 리모콘을 저희 스스로 개발해볼 것입니다.
세번 째 활동은 미세먼지 문제가 심화되고있는 요즘, 실내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공기 청정기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공기청정기도 인간이 만들어낸 제품으로, 결국 언젠가는 버려집니다. 따라서 저희는 공기 청정기의 역할을 식물이 대체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식물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청정기에 비교하면 얼마만큼의 경제적, 환경적 효과가 있을 지 정확하게 비교, 대조, 분석해보는 실험을 해보고자 합니다.

꿈의학교 장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