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얼 - 마을교육공동체 (꿈의학교)


한얼

분류

2019 학생이 만들어가는 꿈의학교

주제

인문학,기타

모집 기간

2019-04-05 ~ 2019-07-23

교육 기간

2019-05-11 ~ 2019-11-30

대상

고등학생, 미재학 청소년

모집 인원

10

  • 2020-01-08 14:40

    by 이나윤
  • 2019-08-31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작은도서관

    역사 왜곡 영화 발표

    군함도(이나윤,최다빈)


    -하시마 섬이라고 불리는 군함도. 군함도에 있는 석탄을 캐내기 위해 미쓰비스 사는 섬에다가 콘크리트를 둘러싸고는 아파트를 지어 노동자의 투입이 더 많게 만들었다.


    강제 징용자보다는 자발적 투입이 많다고 나와있다. (영화 중에 나오는 황정민과 그의 딸 이야기) 하지만 강제징용의 수가 자발적 투입자의 수보다 더 많다. 실제 징용당한 사람이 수용사와 같은 곳이라고 비유했다. 징용자들은 지하 1000m에 들어가서 석탄을 캐었다. 허리를 굽히지도 못하고 석탄을 캤다. 상처가 많이 났는데 치료를 하지 못했고, 바로 다시 투입되는 상황이었다고 한다.


    왜곡 된 사실: 첫 번째, 극 중에 황정민의 딸 역할로 소희가 나왔는데, 실제로는 군함도에 아이가 존재하지 않았다. 남성의 나이대가 14세 이상이었다고 하니, 소희같은 아이가 나올 리가 없다. 두 번째, 소지섭이 맡은 역할이 총을 써서 무력으로 저항하는 역이었는데, 실제로는 무역으로 사용하는 게 불가했고,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결말에 총을 탈 취하고 대거 배 탈출을 하는 장면도 그런 일이 없다. 탈출시도라도 하면 끔찍한 매질과 고문을 당했고 총에 맞아 죽어나 바다에 빠져 죽었다. 탈출하는 사람은 바다를 헤엄쳐서 나왔어야만 했고, 탈출을 하고 육지로 올라온 사람은 고문을 당하거나 즉시 사망을 당했다. 세 번째, ‘군함도에서 사람들이 밥은 물론 술, 담배, 과일도 나오는데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군함도 생존자 분들의 인터뷰를 보면 밥이라고는 콩깻묵 한 덩어리가 전부였고 심지어 탄가루가 묻은 밥이라고 한다. 네 번째, 영화에는 사람들이 받은 돈으로 도박을 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실제로는 돈 한푼 못 받고 강제노역을 당했다. 다섯 번째, 사람들이 적들을 백발백중으로 적중시키는 데, 영화에서 사람들은 총 한번 잡아본 사람이 아니다.


    병정님(김도윤)


    -1944년에 개봉했다. 일제강점기에 개봉했으며, 일제강점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감독인 방한준은 친일파이다. 이 영화는 조선인들의 태평양전쟁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영화이다. 영화에서는 훈련을 평화롭게 만들면서 왜곡했으며, 전쟁을 나가는 아들을 자랑스러워하는 아버지의 모습도 비친다. 이는 전쟁에 나가는 것을 자랑스러운 일이라 치부하는 역사의 왜곡이라고 볼 수 있다. 사실 이 시대는 민족말살통치를 했다. 창씨개명을 했으며 신사참배를 하는 듯 우리나라 민족을 말살하려는 정책을 폈던 것이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되는 태평양전쟁은 강제징용징병을 실시 했으며 여성을 강제로 성노예를 만들던 시대였다.


    나랏말싸미(김모세)


    -2019724월에 개봉했다. 세종대왕님의 한글 창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영화이지만, 신미대사가 한글창제에 관련되어 있다는 가설을 다룬 영화이다. 여기서 나오는 신미대사의 한글창제의 내용이 왜곡이다. 신미대사가 한글창제에 참여되었다는 내용은 허위로 판명되었다.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창제한 연도는 1443년이다. 또한 훈민정음의 반포년도는 1446년이다. 하지만 1446년에 세종대왕은 신미 라는 이름을 처음 들었다고 적혀있다. 그리고 두사람의 만남은 1450년이라고 조선왕조실록에 씌였기에 허위 사실이다. 영화에서는 한글 창제 8년전인 1435년에 신미 스님이 훈민정음과 유사한 문자로 불교서를 썼으며 이를 알게 된 세종대왕이 그를 불러 훈민정음을 만들게 했다는 내용을 담았다. 하지만 이 불교서는 현재 남아있지만 복사본만 남아있기에 사실을 판명하기 어렵다. 이 영화를 볼 때 아무생각 없이 본다면 틀린 역사를 배우게 가능성이 크다. 영화로 역사를 배우는 청소년들에게 잘못된 인식을 넣어줄 수 있다.


    인천상륙작전(최효빈)


    -2016727일에 개봉했으며, 6.25전쟁에 있었던 인천상륙작전을 담은 영화이다. 궁지에 몰렸던 우리나라의 전세를 역전시켜버린 작전이다. 무려 5000:1 이라는 성공확률을 가지고 위험천만한 작전을 시행하는 걸 담은 영화이다. 이 영화에서 왜곡된 사실은 맥아더 장군이다. 맥아더 장군은 현재에도 평가가 다들 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그의 단호함이 한국을 살리고 자신감과 고집이 승리를 이끈 영웅이라는 칭호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작전으로 많은 희생을 낳았고 대립과 충돌을 일으킨 인물이라고도 평가되는 상황이다. 이 상황에서 영화는 맥아더 장군을 무조건 영웅이라는 의식을 세우게 하였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맥아더장군을 미화했다는 것이다. 여러 가지의 의견을 배제하고선 무조건 영웅이라고 치부한 점이 잘못되었다. 두 번째로는 단일전쟁이 아닌 한국 전쟁을 너무 단일전쟁으로 만든 것이다. 맥아더 장군이 나와서 단일전쟁이 아니게 나왔다는 평도 있지만 이전의 6.25전쟁을 다룬 영화와 다르다. 국군은 북한군은 으로 나온 점이 일명 국뽕의식을 만든 것이다. 북한군으로 나온 이범수는 싸이코패스처럼 나올 정도이다. 무조건 이분법적 역사의식을 심어준 것이라는 논란이 있다. 우리나라역사영화를 만들 때에는 역사의식을 정확하게 심어줄 수 있도록 해야하고 공정하게 중립을 지켜서 역사영화를 만들어야 한다.

    <회의>
    -컴퓨터를 자주들고 오며 무선마우스가 깨지는등의 피해가 발생함
    (컴퓨터 가지고 오는 사람 정해거 파우치 대여)
    +마우스등 기본 전자기기 작은도서관에 구비결정
    -원활한 조사를 위해 보조배터리 지원요청(구매결정)

    by 이나윤
  • 2019-08-28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이나윤학생 집

    디자인팀 타블렛 설치 방법과 클립스튜디오 관리
    및 새로 바뀐 디자인 회의(+글귀회의)
    by 이나윤
  • 2019-08-24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청소년 문화센터

    열축제


    평택에서 진행한 청소년 열축제를 답사했다. 여러 가지 청소년 단체들이 어떤 형식으로 진행되는 알게 되는 형식으로 진행했다. 여러 가지 부스들을 체험하고 마음에 드는 부스의 사진을 찍고 형식을 적었다. 다 하고 난 뒤에는 서로 상의를 해서 다음에 있는 부스활동을 준비하는 시간을 가졌다.

    by 이나윤
  • 2019-08-18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작은도서관

    디자인팀 총 회의
    <오은지>
    자음 스티커 제작과 뱃찌제작,L자 파일 A버전 제작확정
    L자파일 뒷면에 들어갈 학생 독립운동가 조사

    <김도윤>
    모음스티커제작회의
    L자 파일 B버전 다시제작 결정-스케치
    by 이나윤
  • 2019-08-15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작은도서관

    서로 알리고 싶은 숨은 역사주제 발표
    1. 장사상륙장전-상징물: 배 장점: 학생들이 희생된 작전이다. (의미가 많음) 같은 학생으로써 감사할 수 있게 하는 의의를 만들 활동을만들 수 있음.  가능한 활동의 수 가 많음.  단점: 학생들이 많이 희생되는 사건이라 활동을 하면서 숙연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음. 학생들이 모르는 게 많아서 활동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2. 지게부대&38열차- 상징물: 지게, 열차 장점:  사람들이 모르는 사건이라서 취지에 맞음. 6.25전쟁에서 숨은 영웅들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음(지게부대). 분단의 아픔을 느끼게 할 수 있는 사건이라서 의미가 있음 (38열차) 단점: 중심이 될 만큼 큰 사건이 없음. 학생들이 잘 모르는 내용이라서 흥미성이 떨어 질 수 있음.
    3. 한글- 주시경- 상징물: 훈민정음, 장점: 시간에 비해 많은 사람들이 쉽게 한글의 오해에 대해 알 수 있게 계기가 됨. 쉬운 활동이 가능함. 세종대왕 뿐만 아니라 일제강점기때에 굳건희 우리 말을 지킨 사람들에 대한 존경의식을 잡을 수 있음. 영화로도 나와서 사람들이 쉽게 이해 할 수 있음. (말모이 영화)  단점: 사람들이 너무 많이 알고 있음. 활동들이 단순 할 수 있음.
    4. 6.25전쟁- 상징물: 맥아더, 참전용사들, 한국군 유엔군, 북한군, 총. 장점: 우리가 평소에 모르는 참전용사들이 많기 때문에 알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줄 수 있음. 우리 역사의 비극인 6.25전쟁의 의의와 한계점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기회가 됨. 단점: 우리가 모르는 참정용사들이 많아 성함을 하나 둘 씩 알려주기엔 시간문제가 있음. 6.25전쟁에 대해 많이 알고 있어서 활동의 신성성이 떨어짐.
    5.광주학생항일운동-상징물: 학생, 버스, 학교, 태극기 장점: 3.1운동의 시발점이 된 광주학생항일 운동을 알려 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됨. 사람들이 잘 모르는 일제 강점기의 일이기 때문에 의미가 있음. 3.1운동의 전개를 이해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줌. 단점: 활동이 너무 적을 가능성이 있음
    6.여성독립운동가 장점: 우리가 잘 모르는 여성독립운동가들의 삶을 알 수 있으며 높은 시민의식을 가지고 감사한 마음을 가질 수 있음. 여성 독립운동가들의 업적을 알게 할 수 있는 활동들이 많고, 사람들에게 존경심을 불러 일으킬 수 가 있음. 단점: 여성독립운동가들의 수 가 너무 많아서 시간이 걸릴 거 같음
    7.덕혜옹주 상징물:보온병 장점: 사람들이 영화를 통해 잘 알고 있고, 하지만 덕혜옹주가 일제강점기의 비극의 인물 중 한 명이기에 의미가 있는 활동이 가능함. 영화를 못 본 사람들도 알 수 있는 계기가 됨. 뱃지나 굿즈들을 만들 때 수월함. 단점: 영화를 본 사람들이 많기에 신빙성이 굉장히 떨어질 수 있음. 많은 활동이 불가능할 가능성이 있음.
    by 이나윤
  • 2019-08-11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커피브라운

    디자인팀 회의
    이전에 의견받은 내용
    (세종대왕 , 말모이 , 사라진 한글, 훈민정음 혜례본, 닥나무, 주시경, 정의공주)
    으로 굿즈제작에대한 능동적인 회의
    (미리 스케치를 어느정도 해옴)

    뱃지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한글창제중 사투리등의 부분에서 많은 기여를 했던 정의공주가
    현재는 사용되지 않는 ㆍㆆㅿㆁ 을 소중히 품는 모양으로 제작 결정

    스티커
    자음과 모음 스티커를 만들고 잊혀진 4개의 글자도 추가하여 제작에정
    음운변동에 맞게 색깔의 변화를 줄 예정
    by 이나윤
  • 2019-08-06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작은도서관

    8월 6일
    일제강점기 - 이회영 선생, 제암리 학살사건,


     6.25전쟁 - 지게부대 사람들의 사진을 판넬에 부착 후 앞에 국화를 놓고 향을 피우며 추모, 지게 부대의 활동 내용을 그림과 글을 이용한 동화 식으로 표현하여 판넬로 제작, 김만술 장군의 활약을 조사하여 판넬로 제작하는 등의 부스 계획


    학생 - 학생이 참여하였거나 주도한 운동을 조사한 후 발생한 순서대로 정리한 것을 연표로 작성 후 잘 알려지지 않은 운동을 중점적으로 더 조사하여 활동 내용, 유적 등을 소개하는 형식의  팀 보고서 제작을 기획함


    팀을 나누어 주제 조사 및 부스 계획




    굿즈 제작 아이디어 회의
    세종대왕 , 말모이 , 사라진 한글, 훈민정음 혜례본, 닥나무, 주시경, 정의공주
    -디자인팀 개설및 굿즈제작에대한 의견나누기



    팀 보고서

    by 이나윤
  • 2019-08-04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작은도서관

    재수정

    by 이나윤
  • 2019-07-23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작은도서관

    - 역사 발표 주제 (겹치지 않게 중간점검
    - 역사 발표 주제 찾아보기
    - 먹기 (약 1시간
    - 게임 (약 30분~1시간
    - 영화&공부 (약 1시간30분~2시간

    투표로 영화 선정및 감상-동주
    (맛보기 및 가치관정리)


     


    1. 장사상륙장전-상징물: 배 장점: 학생들이 희생된 작전이다. (의미가 많음) 같은 학생으로써 감사할 수 있게 하는 의의를 만들 활동을만들 수 있음.  가능한 활동의 수 가 많음.  단점: 학생들이 많이 희생되는 사건이라 활동을 하면서 숙연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음. 학생들이 모르는 게 많아서 활동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2. 지게부대&38열차- 상징물: 지게, 열차 장점:  사람들이 모르는 사건이라서 취지에 맞음. 6.25전쟁에서 숨은 영웅들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음(지게부대). 분단의 아픔을 느끼게 할 수 있는 사건이라서 의미가 있음 (38열차) 단점: 중심이 될 만큼 큰 사건이 없음. 학생들이 잘 모르는 내용이라서 흥미성이 떨어 질 수 있음.
    3. 한글- 주시경- 상징물: 훈민정음, 장점: 시간에 비해 많은 사람들이 쉽게 한글의 오해에 대해 알 수 있게 계기가 됨. 쉬운 활동이 가능함. 세종대왕 뿐만 아니라 일제강점기때에 굳건희 우리 말을 지킨 사람들에 대한 존경의식을 잡을 수 있음. 영화로도 나와서 사람들이 쉽게 이해 할 수 있음. (말모이 영화)  단점: 사람들이 너무 많이 알고 있음. 활동들이 단순 할 수 있음.
    4. 6.25전쟁- 상징물: 맥아더, 참전용사들, 한국군 유엔군, 북한군, 총. 장점: 우리가 평소에 모르는 참전용사들이 많기 때문에 알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줄 수 있음. 우리 역사의 비극인 6.25전쟁의 의의와 한계점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기회가 됨. 단점: 우리가 모르는 참정용사들이 많아 성함을 하나 둘 씩 알려주기엔 시간문제가 있음. 6.25전쟁에 대해 많이 알고 있어서 활동의 신성성이 떨어짐.
    5.광주학생항일운동-상징물: 학생, 버스, 학교, 태극기 장점: 3.1운동의 시발점이 된 광주학생항일 운동을 알려 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됨. 사람들이 잘 모르는 일제 강점기의 일이기 때문에 의미가 있음. 3.1운동의 전개를 이해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줌. 단점: 활동이 너무 적을 가능성이 있음
    6.여성독립운동가 장점: 우리가 잘 모르는 여성독립운동가들의 삶을 알 수 있으며 높은 시민의식을 가지고 감사한 마음을 가질 수 있음. 여성 독립운동가들의 업적을 알게 할 수 있는 활동들이 많고, 사람들에게 존경심을 불러 일으킬 수 가 있음. 단점: 여성독립운동가들의 수 가 너무 많아서 시간이 걸릴 거 같음
    7.덕혜옹주 상징물:보온병 장점: 사람들이 영화를 통해 잘 알고 있고, 하지만 덕혜옹주가 일제강점기의 비극의 인물 중 한 명이기에 의미가 있는 활동이 가능함. 영화를 못 본 사람들도 알 수 있는 계기가 됨. 뱃지나 굿즈들을 만들 때 수월함. 단점: 영화를 본 사람들이 많기에 신빙성이 굉장히 떨어질 수 있음. 많은 활동이 불가능할 가능성이 있음.
    -피드백 및 보안
    11시~5시


     

    by 이나윤

꿈의학교 장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