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 하브루타 생각이 자라는 아이들 - 마을교육공동체 (꿈의학교)


하남 하브루타 생각이 자라는 아이들

분류

마중물 꿈의학교

주제

미술,인문학,음악,기타

모집 기간

2019-04-08 ~ 2019-04-09

교육 기간

2019-05-15 ~ 2019-12-18

대상

초등학생, 중학생

모집 인원

13

  • 2019-11-06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미사 12단지 푸른숲 작은 도서관

    1. 푸른숲 작은 도서관:  하브루타 슬로리딩 3~4학년/ 총인원 6명/ 이연희 선생님

    슬로리딩 4회차 수업을 했습니다.
    책을 바탕으로 내가 좋아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 식판 꾸미기 활동,
    머리 땋는 모습을 끈을 이용해 직접해 보았습니다.

    2. 미사 12단지 공간나눔: 하브루타 슬로리딩 1-2학년/총인원 6명/ 안신우 교사
    <선생님도 1학년>이라는 책으로 4회차 수업을 했습니다.
    다같이 두번 정도 이야기를 읽고 ㄱ에서 ㅎ까지의 단어들을 찾아 적어보고
    그 중에서 몇 가지 단어들을 각각 선택하여 서로 퀴즈를 내고 맞추는 활동을 했습니다.
    by 옥정희
  • 2019-10-30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미사12단지 공간나눔1, 작은도서관1

    1. 푸른숲 작은 도서관 : 하브루타 슬로리딩  3~4학년 수업 / 총인원 6명 / 이신애 선생님 
       
    슬로리딩 수업했던 내용으로 북아트 만들기!
    나만의 국어사전!업 할때마다 모르는 단어를 국어사전에서 찾아서 노트에 기록해놨는데 나만의 국어사전에 다시 기록하고 예쁘게 꾸며서 하나밖에 없는 사전을 만들었답니다.

    2. 미사 공간 나눔 : 하브루타 슬로리딩 1~2학년 수업 / 총인원 6명 /  옥정희 선생님  
       
    슬로리딩으로 읽는 하브루타 세번째 시간 
    어휘력에 관계 되는 사전 찾기 활동도 3번째 , 이번 시간은  본문에서 모르는 단어를 찾아 뜻을 헤아려 보고 
    감정 단어 들만 모아 익힌 후에 자신만의 감정 사전을 만드는 작업을 함께 했다.
    by 옥정희
  • 2019-10-23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미사12단지 공간나눔1, 작은도서관1

    1. 푸른숲 도서관 1 : 하브루타-슬로리딩 2차수업 (3~4학년)  /  총인원 5명 / 이신애 선생님 

    2번째 수업이라서 오프닝을 뇌를 깨우는 게임으로 시작했다.
    질문을 쓰다보니 아이들 뇌가 깨어나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놀면서 배우는 슬로리딩!
    이번 수업도 즐거운 게임을 하며 깊이있게 책을 이해하고
    맞춤법과 문장부호도 익히는 시간을 가졌다.
    책으로 놀자!
        


    2. 미사 공간 나눔 : 1~2학년 하브루타 슬로리딩 : 총인원 6명 / 옥정희 선생님 

    아이들과 뇌깨위 게임을 하고 슬로리딩을 하면서 제대로 된 낱말의 뜻을 알고자 
    국어 사전 을 찾는 법을 배워 나가는 시간을 가졌다. 
    1학년떄부터 사전을 하나씩 찾는 방식을 배우면  낱말에 대한 이해가 깊어진다.
    게임을 통해 뜻을 찾아보고  글의 내용을 자신만의 상상으로 채워보는 시간을 가졌다. 


      
    by 옥정희
  • 2019-10-18 07:52

    하남 하브루타 꿈이 자라는 아이들 "9차시 수업"

    하남 하브루타 꿈이 자라는 아이들이, 여름방학의 쉼을 마치고 2학기 수업을 시작하였다. 모두들 오랫만에 만나 반갑고 설레고 즐거운 표정들이었다. 

    2학기는 마치 기나긴 여행을 가듯 천천히 그리고 깊게 책을 읽어가는 슬로리딩의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려고 한다. 슬로리딩은 낱말 하나 하나를 들여다보고 이야기 속에 나오는 상황들을 직접 경험해 보며 이야기의 과정을 천천히 함께 즐기는 독서방법이다. 이번 수업에는 특별히 사전을 활용하여 단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흥미를 돋구려고 한다. 

    <선생님도 1학년>이라는 5가지의 재밌는 에피소드로 구성된 다소 글밥은 있지만,
    아이들에게 흥미를 줄 수 있는 이야기가 가득한 책으로 선정하였다. 2학기에는 6번의 수업 동안 이 책을 가지고 즐거운 책여행을 떠나볼까 한다.

    슬로리딩 수업은 1,2학년과 3,4학년을 나누어 진행하였다.
    3,4학년의 경우 책을 함께 읽고 연극으로 표현해 보기도 하고 책에 나오는 동음이의어도 찾아보았다. 모르는 단어는 사전을 찾아보고 질문을 만들었다. 모르는 단어를 가지고 5가지 문장을 만들어 5컷만화로 표현하며 비주얼씽킹을 해보기도 했다. 
    1,2학년은 책표지 관찰하기 후 본 것을 얼마나 기억하는지 간단한 퀴즈를 내보았다. 책의 내용을 함께 읽고 단어 하나를 택해 친구와 함께 사전을 찾아보며 사전에 담긴 규칙과 원리를 살펴보게 하였다. 선생님의 의도와는 조금 다르게 흘러갔지만, 아이들은 사전에 흥미를 보이며 들여다 보았다. 그리고 앞으로 계속 사용할 노트표지를 꾸며 보는 것으로 수업을 마무리했다.
    3,4학년은 이해력과 어휘력이 좋아 슬로리딩의 효과가 금새 나타날 수 있겠다는 생각과 1,2학년의 경우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해 보았다.

      
     
    by 옥정희
  • 2019-10-16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미사12단지 공간나눔 1. 작은도서관 1

    2학기 꿈의학교 하브루타 생각이 자라는 아이들 수업이 시작되었습니다. 
    방학동안 부쩍 큰 아이들과 학부모님들 교사분들과 함께 단체 사진 한컷을 찍었습니다.
    2학기에는 1~2, 3~4학년으로 분반을 해서 아이들과 좀더 깊이 있는 수업을 할 
    계획입니다. 


    1. 푸른숲 도서관1 : 하브루타-슬로리딩 수업 (3~4학년) / 총인원 6명 / 주강사 : 이신애 선생님 
    슬로리딩은 책을 천천히 읽고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한 독서법이다. 이번 수업은 하브루타-슬로리딩을 하기로 계획했다.
    선정된 책을 조금씩 읽으며 사전도 찾아보고 게임도 하면서 즐겁지만 깊이있는 책 읽기를 했다.
     
    2. 미사공간 나눔2 : 1~2학년 하브루타 슬로리딩 수업 / 총인원 7명 / 주강사: 안신우 선생님 
      
    한권의 책을 가지고 천천히 읽고 단어 하나하나의 뜻을 알아가보는 시간을 가졌다. 
    아이들과 2학기 동안 사용할 책의 겉표지를 자기 소개를 하며 꾸며 보았다. 


    by 옥정희
  • 2019-07-11 16:46

    하브루타 멘토의 8차시 수업

    하브루타 멘토의 8차시 수업은 <범인은 고양이야!>라는 책으로 진행하였다.
    먼저 스무고개 질문으로 책에 나오는 주인공이 누구인지 맞추어 흥미를 끌어내고 
    책 표지를 보며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함께 상상해 보았다.
    책 이야기에 대해 질문을 생각해 보고 짝과 나누는 시간을 가졌고
    책의 마지막 이야기인 '치즈가 사라진 것을 알고, 치즈는 누가 가져갔을까?'에 대해
    질문을 생각해 보거나 뒷 이야기를 그림으로 나타내는 활동으로 마무리했다.
    아이들에게 매우 흥미진진한 책이었던 것 같다.
    by 옥정희
  • 2019-07-10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미사 작은 숲 도서관 내 공간 나눔

    하브루타 멘토의 9차시 수업은
    " 내가 만약 대통령이 된다면 " 그림책으로  대통령이 하는 일을 생각해 보고 
    짝궁과 함께 책내용을 이야기 해보며 그림책에서 질문 만들기를 해보았다. 
    짝궁을 돌아 가면서 자신의 대표 질문을 발표 해보고 
    내가 만약 대통령이 된다면 하고 싶은 공약을 직접 써보고 발표를 해보는 시간으로 채웠다.

    상반기 수업을 마치고 이제 2달간의 방학을 하게 되어 학부모님들과 간단한 간담회를 
    하고 수업을 마쳤다.
    by 옥정희
  • 2019-07-03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미사 작은 숲 도서관 내 공간 나눔

    하브루타 멘토의 8차시 수업은
    '범인은 고양이야 ' 라는 그림책으로 함께했다 
    생쥐탐정과 함께  치즈를 먹은 범인을 잡는 과정이 무척 흥미로운 시간이었다.
    아이들끼리 질문을 만들고 짝과 협동하여 그림을 만들어 내는 작업을 해보았다.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책의 내용을 
    다시 한번 되짚어 보는 가운데서 활발히 의견을 교환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by 옥정희
  • 2019-06-26

    오늘의 활동일지

    활동 장소 : 미사 작은 숲 도서관 내 공간 나눔

    하브루타 멘토의 7차시 수업은
    경청의 의미를 되새기고
    경청을 가장 잘했다고 알려진  세종대왕을 통해 
    우리 나라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
    화폐를 통해 세종 대왕의 업적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by 옥정희
  • 2019-06-25 17:38

    무슨 생각하니

    오늘은 ‘하남하브루타 생각이 자라는 아이들’ 의 비쥬얼 아이덴티티인 심벌로고의 개념과 용어 설명으로 시작하였다. 마크, 그림, 포스터 등으로 혼재되어있는 심벌로고의 용어를 일원화하여 우리 학교의 ‘상징’ 의 의미를 다시금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로랑 모로의 ’무슨 생각하니’ 작품을 보고 가장 마음에 드는 장면을 골라 마음에 드는 이유와 질문을 뽑아보고 생각나누기 하브루타를 하였다.  로랑 모로처럼 자신이 요즘 가장 많이 하는 생각과 감정을 플랩북 안에 그려보는 작업을 하였다. 생각과 감정이라는 추상적인 내용을 표현하면서 아이들이 진지하고도 즐겁게 작업하였다. 간식시간이 되어도 더 그림을 그리고 싶어했다. 자신이 그린 그림을 보고 다른친구가 지문을 달아주기도 했다. 이 책은 표정, 몸짓, 무늬 등으로 대상의 감정과 생각을 예상해보고 실제로 자신도 그 감정을 표현해보는 과정에서 자신과 타인에게 동시에 질문해보고 대답을 찾고 감정을 나눌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마련해 준다. 정신세계를 머리속에 구상적, 추상적으로 표현한 부분에 대해서는 아이들이 다소 낯설거나 괴기스럽게 생각하기도 하였기 때문에 오히려 신선한 그림책을 노출한 것도 좋은 점이었다
    by 옥정희

하남 하브루타 연구회는 회원들 모두 자녀를 키우는 학부모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난 1년간 하브루타를 통해 많은 긍정적 변화를 이루어 왔습니다. 하브루타를 끊임없이 연구하고 하브루

꿈의학교 장소